본문 바로가기
주변 이야기/생활의 지혜

다이어트, 탈모에 좋은 녹차

by 삼도갈매기 2006. 10. 12.
 

지방의 흡수를 막고, 분해하기도 한다고 하여 다이어트 음료로도 유명한 녹차가 탈모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탈모를 촉진하는 남성호르몬을 활성화시키는 특정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이마와 정수리 위주의 탈모 성향을 가진 남성형 탈모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의 항탈모 효능

 

탈모를 유발하는 효소 작용 억제

 

* 강력한 남성호르몬 활성 돕는 5알파-환원효소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을 강력한 남성호르몬인 DHT (dihydrotestosterone)로 환원시키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5알파-환원효소(5 alpha-reductase)입니다.

따라서 DHT가 많이 분포하는 곳은 주로 남성을 의미하는 전립선,    정관, 정낭, 부고환 등인데, 이외에 탈모와 연관되는 부분인   피지선모낭에도 분포하고 있습니다.

DHT가 많이 분포하는 부위일수록 탈모와 연관성이 깊어지게 되는 것이며, 아울러 이 작용을 돕는 5알파-환원효소의 활성도를 높일수록 탈모가 가속화될 수 있는데, 이 때 나타나는 탈모   성향이 바로 '남성형'이라 불리는 형태입니다.

 

남성형 탈모가 앞이마와 정수리 부분을 위주로 나타나는 이유도 특히 그 부위의 모낭에 있는    5알파-환원효소가 테스토스테론과 반응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즉, 탈모를 자극하는 DHT의 활성화를 막으려면 5알파-환원효소의 작용을 억제시켜야 하는데,  녹차에 바로 그러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를 예방, 관리하는데 좋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5알파-환원효소가 결핍되어 있는 남성은 남성형 대머리 패턴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 5알파-환원효소의 작용을 억제시키는 녹차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ECG(epicatechin-3-gallate)와 EGCG(epigallocatechin-3-gallate)가    5-알파 환원효소의 활성도를 방해하기 때문에 DHT의 활성도를 낮춰 대머리를 자극하는 요인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항안드로겐성 성분

녹차에 많은 카테킨(Catechins) 성분이 탈모를 자극하는 남성호르몬에 대항하는 항안드로겐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탈모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TIP] 녹차의 카로틴 성분을 섭취하는 법

녹차의 카로틴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물에 우려내서 섭취하는 것은 곤란합니다.

따라서 녹차가루로 타서 먹거나 녹차가루를 음식에 첨가하는 등 녹차를 우린 물이 아닌 녹차 잎 자체를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두피를 튼튼하게 하는 녹차의 비타민 A

피부미용에 필수적인 비타민으로 알려진 비타민 A는 피부세포와 점막세포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시키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두피를 건강하게 하여 탈모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특히 피부 보습효과가 있어 두피 건조로 인한 탈모 예방 치료에 좋습니다.

 

비타민 C, 모발 영양 공급하는 혈액순환 개선

머리카락이 나고 자라는 데에 중요한 것이 바로 영양섭취 부분과 그 영양이 골고루 공급될 수  있도록 하는 혈액순환입니다.

두피의 혈액순환이 좋아야 머리카락의 생장이 좋아지는데, 녹차에 풍부한 비타민 C는 혈액순환을 도와 모발을 건강하게 자라게 합니다.

 

항노화 성분 비타민 E

피부뿐만 아니라 두피나 머리카락도 모두 새로 나고 죽기를 반복하는 세포로써 노화라는 천적  앞에는 무너질 수밖에 없는 운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노화를 억제하고 세포막의 산화작용막는 비타민 E를 충분히 공급해줌으로써 머리카락이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주변 이야기 > 생활의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아두면 유익합니다...  (0) 2006.12.12
술은 이렇게 마시자  (0) 2006.11.27
퇴행성 관절염...치료법  (0) 2006.09.08
한식요리 94선 익히기  (0) 2006.08.21
살면서 필요한 상식들....  (0) 2006.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