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변 이야기/생활의 지혜

오쿠(OCOO)로 흑마늘 만들기 및 흑마늘 효능

by 삼도갈매기 2013. 8. 8.

 

 

 

 

 

 

어제(8월 7일)가 "입추(立秋)"라고 하지만 연일 계속되는 무더위에 열대야까지 부산도 무척 덥습니다.

 

이렇게 더울때 휴가랍시고 강이나 계곡 그리고 바다를 찾으면 너나없이 고생을 할것이니

조용히 집안에서 세수대야에 발담그고,  선풍기 바람에 시원한 수박화채라도 먹는다면 그게 최선일듯 합니다.

 

 

 

 

- 오쿠로 흑마늘 만들기

 

 

평소에 생마늘을 자주 먹는다.....아니 매 끼니때 마다 먹는다.

메스콤에서 생마늘보다는 "흑마늘"이 인체에 훨씬 좋다고 하였으니, 작심하고 흑마늘 만들기에 도전해 본다.

각 가정에 보관된 보온밥솥으로도 흑마늘을 만들수 있으나 오늘은 가정용 건강식품 제조기 "오쿠(OCOO)" 로 만들었다. 

 

 

 

 

흑마늘을 만들려면 재료인 마늘을 구입.

몇일전 충북 단양에서 구입한 "단양산 6쪽 마늘"(일반 마늘도 가능함)

참고 ; 단양산 마늘 10Kg = 64,000원(비싼 만큼 인체에 필요한 영양이 많을거라 생각)

 

 

 

 

 

 

21세기형 가정용 건강식품 제조기 - "오쿠(OCOO)"

제가 본제품의 영업사원은 아니지만 모든 가정에 필수품이니 구입할것을 권해보며.....

참고 ; 홍삼과 흑마늘을 만들어 먹기 위해 위 제품을 구입하였으나 가정에서 쓰임새가 너무 많으니 부연설명은 생략합니다.

 

 

 

 

 

마늘을 쪼개서 오쿠통속에 가득 채워둔다.

한번 만들어서 오랫토록 먹으면 전기료도 아낄수 있으니...

마늘을 담는 통을 보호하는 아래 받침대에 물을 3컵 정도 부어준다(기계가 열을 받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오쿠통에 표시된 타임을 10시간으로 설정(홍삼 숙성), 10시간 보온 설정.(제조 과정에서 마늘냄새가 많이 발생)

 

 

 

 

 

20시간이 지나면 위 사진에서 처럼 흑마늘이 자동으로 완성된다.

마늘의 향긋한 냄새가 코끝을 자극하는데 전혀 맴지도 않고, 물컹물컹하니 젤리처럼 먹기에 그만이다.

단시간에 다 먹을수 없으니 제조된 흑마늘을 건조시켜 보관한다...건조기가 없으면 소쿠리나 체반에서 건조함. 

 

 

 

 

 

오쿠기계의 열을 식히기 위해 3컵 정도의 물을 부었지만, 물을 넣지 않아도 약간의 진액이 아래에 모인다..

위 진액은 꿀이나 물로 약간 희석하여 매일 한모금씩 마셔도 흑마늘 이상으로 좋을듯.(작은 병에 담아서 냉장 보관)

 

 

 

 

 

식품 건조기(구입가 십만원대, 8단형)

70도 온도에서 9시간 건조하기 위해 식품 건조기에 달린 타이머를 조정한 상태.

 

식품 건조기가 없으면 대략 2주 정도 건조,  자연 건조상태로 건조시켜야 장기 보관이 가능하다..

 

 

 

 

식품 건조기 내부 모습(이런 건조판 8개 달렸다)

건조기 타이머에 9시간을 맞추었으니 자동으로 건조되고 있는 모습.

건조후 흑마늘 3개를 까서 먹어보았다, 전혀 쓰거나 맵지도 않았고, 약간 달콤한 느낌이 든다.

 

 

 

 

 

복용법 ; 1일 3회 복용하며 1회에 2쪽씩 천천히 씹어 드시면 된다.

어느정도 건조가 되면 유리병이나 락엔락 통에 담아 냉장실에 보관하면 장기간 흑마늘을 복용할수 있다.

 

처음 흑마늘을 만든 직후에는 약간 아려오는 맛이 있었는데 숙성이 된 지금은 순하고 마늘향은 사라지고 맛있다.

흑마늘의 효능은 생마늘로 먹는것보다 폴리페놀, 칼륨, 알리신, 게르마늄 성분 등이 생성된다고 한다.

 

참고 ; 보온밥솥으로도 만들수 있으니 "보온상태로 15일간" 숙성하면 만들어진다

주의할점은 만드는 과정에서 절대 보온밥솥 뚜겅을 열지 않아야 하며, 집안에 마늘 냄새가 오래가는 단점이 있다.

 

 

 

 

 

- 흑마늘의 효능


흑 마늘에는 생(生)마늘 보다 항산화(抗 酸化)가 무려 10배나 많으며 "폴리페놀"도 약 10배 이상을 함유하고 있고.생마늘에서는 볼 수 없는 새로운 특효성분인 유황(硫黃)화합물(化合物)의 일종인 "S-아릴 시스테인"성분이 생기는 이점도 있으며. S-아릴시스테인" 성분에는 만병과 노화의 중대 원인이라는 활성산소를 제거. 혈액을 정화 하여 동맥경화의 진행을 강력하게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생(生)마늘에는 독특한 강한 자극성(刺戟性)과 냄새(臭氣)가 있어 위장에 자극성이 있었으나 흑(黑)마늘은 발효. 숙성 과정을 거치면서 효능이 생마늘 보다는 거의 10배 이상이며. 자극성과 마늘 특유한 냄새도 거의 없어 마늘을 기피하는 사람도 거부감과 부담감 없이 먹고 건강을 증진하고 각종 성인병의 개선 및 치유에 크게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1) 고혈압예방

대표적인 항 산화제인 비타민E 보다 무려 2,000배나 강한 항 산화효과가 있어 혈액과 세포를 건강하게 지키며, 피 속의 콜레스테롤을 줄여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한다. 또한 마늘 속의 칼륨이 피 속에 나트륨을 없애 혈압을 정상화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2) 당뇨병치료

혈당치 개선에 효과가 있다. 특히 마늘의 알리신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비타민C와 함께 피 속의 포도당이 세포로 스며들게 돕는 작용을 한다

    

3) 노화방지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은 체내에 흡수된 뒤 혈중 적혈구의 작용을 도와 혈구자체의 수명을 연장 시킨다.

비타민 E보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혈액과 세포를 건강하게 하며 말초혈관의 확장시 구석구석의 세포에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며 화를 억제하게 한다.

   

4) 정력강화

마늘의 알리신은 비타민B1과 결합하여 알리디아민 이라는 성분으로 바뀌는데 알리디아민은 호르몬 활동을 조절하고 난소나 정소의기능을 좋게 하여 정력을 증강시키는 것은 물론, 마늘의 주요성분 중 하나인 아연성분이 그 어떤 식품보다 많이 함유되어있어 남성의고환에 있는 주요성분인 아연을 보강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흔히 아연성분을 Sex Mineral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5) 피로회복

마늘의 풍부한 게르마늄이 비타민B1의 흡수를 도우며 비타민B1은 체내에 저장되어 몸이 지치거나 피로할 때 정상으로 회복시키는기능을 한다.

   

6) 신경안정, 진정효과

알리신이 인체의 신경에 영향을 미쳐 신경세포의 흥분을 진정시킨다..

불안한 신경을 안정시켜 스트레스해소와 불면증치료에 좋다.

  

7) 소화촉진, 위장기능 강화.

알리신이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고 위장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든다. 보통성인은 2~3쪽의 마늘이 적당하고 위가 약한 사람은 하루에 한쪽 정도씩 꾸준히 복용하면 위가 튼튼해 진다.

  

8) 장 운동의 활성화

마늘이 소장과 대장의 운동을 촉진하여 영양분과 수분의 흡수를 도와준다. 신장에도 영향을 미쳐 소변의 배설을 원활하게 한다.

 

9) 간 기능 회복

피 속의 독성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으며 술로 인한 숙취피로, 위장출혈 등의 부작용을 치료하며 또한

간세포를 활성화하여 간 기능을 회복시킨다.

 

10) 신경통 완화

몸을 따뜻하게 하여 신진대사가 원활해 지도록 도와 신경을 안정시킨다. 또한 말초세포까지 피를 공급하여 통증을 덜고 세포생성을 촉진한다.

      

11) 알레르기 억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때 생성되는 효소를 억제하여 아토피성피부염과 알레르기증상을 완화시킨다.

 

12) 해독작용

시스테인과 메타오닌 성분의 강력한 해독작용으로 간장기능을 강화하며 또한 알리신, 치오에텔,

멜가프탄, 유화수소 성분을 수은 등의 중금속을 배출하고 세균을 없애준다.

 

13) 살균, 항균작용

알리신의 강력한 살균작용으로 각종 식중독균, 이질균, 티프스균 등 각종 세균을 살균하고 소독한다. 페니실린이나 테라마이신보다 살균력이 강해 2차 세계대전 때는 살균제 대신 사용되었다.

 

14) 면역력 강화

세포나 임파구 등의 백혈구 기능을 촉진하여 면역성을 키운다.

 

15) 비만예방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지방을 태우고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대표적인 체지방인 부고환지방함량을 감소시키고 비만 단백질로 불리우는 렙틴의 함량도 줄여준다.(흑마늘 효능은 인터넷에서 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