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변 이야기/생활의 지혜

임신 초기 주의사항

by 삼도갈매기 2009. 12. 17.

 

★임신 초기 주의사항★

 

컴퓨터를 장시간 하면?.

☞ 장시간 컴퓨터를 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 먹어야할 음식과 먹지 말아야할 음식도 알려주세요?.

☞ 크게 제한하는 음식은 없습니다만, 감기약이라든지 사소한 약 복용에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엽산은 임신 후에 먹어도 괜찮나요?

☞ 엽산은 임신 전 3개월부터 임신 후 3개월까지 복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미국 질병 관리 통제 센터) 태아 신경관 결손증 예방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빈혈약은 언제부터 먹어야 하나요?

☞ 철분제는 임신 20주 이후부터 출산 후 3개월 정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풍진을 안 맞았는데 애기가 무사한가요?

☞ 풍진 항체 보유 여부를 검사하셔서 없을 경우 맞으시고 주사 맞은 후 1개월 후 임신하시면 됩니다.

 

연극&영화도 보러가고 싶은데 괜찮나요?

☞ 상관 없습니다.

 

집에서도 볼륨 줄이고 있어야 하나요?

☞ 태아는 20주 되면 듣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20주 후반부터는 소리에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 하루 1시간 이상 걸으면 큰일나나요?/ 1시간 걷고 쉬고 또 걷고 그러면 괜찮나요?

☞ 상관 없습니다. 산모가 다른 건강상의 문제만 없으면 무리한 운동만 아니면 됩니다.

 

번화가는 금지인가요?

☞ 상관 없습니다.

 

4~5시간 장거리 여행도 피해야하나요?

☞ 임신 후반기, 약 36주이전까지는 문제 없다고 봅니다만,

산모가 피로를 느낄 정도의 장거리 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 그리고 가사노동은 하루 몇 시간 정도가 적당한가요?

☞ 가사 노동이나 직장 생활 등은 36주 정도까지는 임신 전과 상관 없이 할 수 있으나,

충분한 휴식이 중요합니다.

 

쭈그려앉아 빨래 빠는건 괜찮을까요? 락스청소도 해도 괜찮을까요?

☞ 장시간 쪼그리고 앉아 있는 것은 자궁의 긴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고

화학 약품 냄새는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서 일하기 :  다리, 하복부에 무리가 있으므로 주의
임신 중, 특히 초기 2~3개월에는 오랜 시간 서서 일하게 되면 다리와 하복부에 무리를 주어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래 서있으면 뇌로 공급되는 혈액이 부족해져서 순간적으로 현기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오랫동안 서서 일할 경우에는 중간 중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서 일하는 대표적인 경우가 싱크대 앞에 있을 때인데, 몸무게의 대부분을 발의 볼 위에 두고, 복부는 단단히 조여야 합니다.

벽돌 한 장 높이의 물건, 예를 들어 전화번호 부 같은 것을 발 밑에 두고 양 발을 번 갈아가며 올려 놓습니다.

서서 진공청소기 등을 사용할 때는 한쪽 발을 앞에 두고 손잡이를 몸 가까이 댑니다.

한쪽 발을 조금 앞으로 뗀 후 다른 쪽 다리로 체중을 옮깁니다.

이런 식으로 양 발을 교대로 리듬간 있게. 발걸음을 작게 하여 앞으로 조금씩 움직입니다.

열탕 목욕, 찬물 목욕 피해야

물의 온도는 체온과 비슷한 정도가 알맞다 그리고 목욕시간은 1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는 별 문제가 없던 열탕 목욕은 임신 중에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열이 태아의 뇌 중추신경계의 이상을 초래 할 수 있으므로 임신 중의 열탕목욕은 피하는 것이 좋다.

더운 여름이라도 찬물 목욕은 피해야 합니다.

임신을 하면 신진대사와 호르몬 작용이 활발해져 체온이 올라가기 때문에 더위를 더 많이 느낍니다.

분비물이 많아지므로 가벼운 샤워를 자주하는 것은 좋지만, 너무 차가운 물에 오래 있으면 자궁이 수축될 수 있습니다.

 

♥ 임신 초기의 가장 큰 문제는 입덧입니다.
임신 초기에는 아직 태아도 작고 필요로 하는 에너지도 적어,

만약 입덧으로 인해 먹지 못한다고 해도 이로 인해 지나치게 초조하거나 불안하게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직은 태아의 신체적 성장이 눈에 띄지 않는 때이므로 한 두달 정도는 엄마가 제대로 먹지 못한다 해도

태아의 성장 발달에 큰 지장은 없습니다.

그 동안 엄마 몸에 축적되어 있는 영양분만으로도 태아는 건강하게 생활 할 수 있으니 안심해도 됩니다.


♥ 좋아하는 것을 드세요.
이 시기에는 하루 세 끼를 지키기보다는 좋아하는 것을 먹고 싶을 때 먹으세요.
구토가 심할 때는 수분 부족으로 피부의 건조나 변비를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신선한 우유, 과일, 야채 등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수분을 보충합니다. 차츰차츰 단백질과 칼슘의 섭취를 늘려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 변비에 주의하세요.
변비가 되기 쉬우므로 식사에 주의합니다. 변비가 있더라도 설사약을 먹거나 관장을 하지 않는다.

변비가 있을 때는 찬물, 과즙, 우유 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면 한결 좋아집니다.
음식태교에서 주의할 사항

과식하지 마십시오.
영양분의 부족은 기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태아 두뇌개발에 장애를 초래합니다.
지방질과 비타민의 과잉도 기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짠 음식과 매운 것은 좋지 않습니다.
커피와 당분과다 음식은 조심하십시오.
모든 공해 식품을 먹지 않도록 하십시오.
약은 의사의 지시대로 하시고 본인의 의사대로 임의로 복용하지 마십시오.
산소의 적, 일산화탄소(연탄가스, 자동차, 배기가스, 석유가스 등의 불완전 연소)를 조심하십시오.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물을 8잔 이상 드십시오.


임신 초기의 운동 

임신 중 권장하는 운동
임신초기에는 피로를 느끼기 쉬운데 너무 많이 쉬거나 너무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피로가 심해집니다.

임신초기에는 미끄러지거나 넘어지지 않는 가벼운 강도의 산책, 느린 조깅, 가벼운 수영

또는 임신부 체조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운동은 변비, 입덧을 해소하는데도 좋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다면 권장합니다

-  
피해야 할 운동

최대 속도의 60%정도, 심장 박동 속도도 분당 140회를 넘는 지나친 운동은 피합니다
.
갑자기 몸을 앞으로 숙이거나, 무릎을 꿇고 앉거나, 몸을 곧게 세우고 반듯하게 앉는 자세는 근육을 손상시키거나 골반에 무리를 줍니다.

그러므로 승마, 스키, 등산, 축구, 농구 등은 임신 기간에 하면 안 되는 운동입니다.

특히 임신이 진행될 수록 등을 대고 눕는 자세의 운동은 하면 안됩니다.

이런 자세로 운동을 하면 태아에게 가는 혈액 양이 감소되기 때문입니다

-
일반적인 운동 규칙

-
복장은 몸에 편하고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습니다
.
-
충격을 흡수하는 신발을 신습니다
.
-
운동 후 체온은 38.5℃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
-
운동 2시간 전에 약 2, 운동 중에 20분 간격으로 한,두 컵의 물을 섭취하여 자궁 수축과

   체온 상승을 막습니다.

파마는 임신 10주까지는 피한다.
파마는 기관이 형성되는 임신 10주를 지나서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사실 파마 약이나 머리 염색제 등이 태아에게 위험하다고 보고된 사례는 없습니다.

약품의 피해도 피해이지만 파마 시간이 오래 걸리는 데다가 편하게 앉아 있기가 힘들기 때문에 임신부를 지치게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입덧이 심한 임신 초기에는 피하고 비교적 안정된 시기인 임신 중기가 되기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초기의 여행 
-
여행은 자제하자
여행은 유산되기 쉬운 2~3개월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유산이나 조산 경험이 있는 사람, 심장병, 고혈압, 임신중독증 등의 질병이 있는 사람은 여행 전 의사와 상담이 필수이며,

될 수 있으면 여행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자동차는 임신 중에 피해야
결론적으로 임신 기간에는 가능하면 운전을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학적으로 짧은 거리의 자동차 운전은 출산 때까지 계속해도 됩니다.

하지만 운전이라는 것이 정신적으로 집중해야 하는 것인데 임신 중에는 일반적으로 반사신경이 둔해진다고 알려져 있어

갑작스런 상황에서의 대처능력이 평소보다 떨어 질 수 있습니다

- 1
시간 정도의 단거리 여행은 OK
위와 같이 출산의 위험이 있는 상황이 아니고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한 시간 정도의 단거리 여행 정도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버스나 기차의 불규칙한 진동은 태아에게 좋지 않으므로 장시간 이동은 피하도록 하고,

그에 비해 비행기는 흔들림이 적고 빠르기 때문에 장거리 이동에 적합합니다.

혹 여행을 하게 되면 건강보험증, 산모수첩, 그리고 출혈이나 조기 파수가 있을 때를 대비해서 큰 타월을 준비합니다

-
여행 중 하복부가 아프거나 출혈이 있는 경우
항상 배를 따뜻하게 해야 하는데 양수의 온도 차이가 5℃이상 나면 자궁 수축이 일어나 유산이나 조산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행 중에 하복부가 심하게 아프고, 다갈색의 정액이 나오거나 출혈이 있으면 유산, 조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즉시 안정을 취하고 합니다.

임신초기 성생활 
-
임신 0-2
1
개월의 첫 2주는 아직 임신이 되지 않은 때입니다.

이 때는 임신 전과 같이 체위나 횟수에 관계없이 성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단 병균에 감염되면 태아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관계 전에 몸을 깨끗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 2개월
태아의 상태가 아직 불안정해서 자연 유산의 가능성이 높은 시기이므로 성생활에서도 주의해야 합니다.

1주일에 한 번 정도, 자궁을 자극하지 않는 체위가 안전하며 움직임이 너무 많으면 좋지 않습니다.

다리를 오므린 상태의 정상위, 한쪽 다리를 올린 정상위, 교차위, 양쪽 다리를 구부린 상태의 정상위, 신장위가 안전합니다.

반면 후배위, 여성상위, 굴곡위는 임신 중 피해야 할 체위입니다

-
임신 3개월
유산의 위험이 특히 높은 시기이므로 너무 무리한 동작은 피해야 하지만 아직 배가 부르지 않아 체위에 크게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관계 중에 충혈이 있거나 아랫배에 통증이 느껴지면 즉시 중단합니다

 

임신초기에 먹을 음식

 

5가지 기초 식품군
5군의 영양소를 매일 골고루 섭취하도록 한다.

인스턴트 식품이나 가공식품을 많이 먹으면 영양의 균형이 깨질 우려가 있다.

단백질과 비타민이 부족되지 않도록 하고 생선이나 과일 등도 꼭 챙겨 먹는다.

 

단백질(1군) : 육류, 어패류, 달걀, 콩제품이 이에 속하며 혈액과 근육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태반, 자궁, 유방 등의 변화에 필수적인 영양소

칼슘(2군) : 우유, 유제품, 뼈째 먹는 생선 등이 이에 속하며 태아의 골격과 이를 만든다. 임신 초기부터 매우 중요한 영양소이다.

                칼슘은 우유에 가장 많이 들어 있지만 우유로만 대체할 수 없다. 멸치와 같은 뼈째 먹는 생선을 골고루 먹는다.

비타민(3군) : 단백질이나 탄수화물 등의 주영양소가 체내에서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조연이지만 눈이나 뼈 등

                   신체 내부기관을 구성하는 데 필요하다. 채소, 해조류, 과일 등이 이에 속한다.

탄수화물(4군) : 지방과 함께 자궁을 보호, 보온하는 역할을 한다. 곡물, 감자, 설탕 등이 이에 속한다.

지방(5군) : 중요한 에너지원이다.

                탄수화물과 함께 과잉 섭취되면 비만이 우려되는 영양소이므로 조절에 신경쓴다. 각종 유지류가 이에 속한다.

 

철분.칼슘원은 특별히 신경써서 먹는다.
임신중 가장 부족되기 쉬운 영양소가 철분과 칼슘이다.

이 2가지가 부족되면 태아에게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모체는 빈혈이 되기 쉽고 뼈도 약해진다.

철분은 간, 붉은 살코기, 생선, 달걀, 콩제품,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고,

칼슘은 우유를 비롯해 멸치, 콩제품, 녹황색 채소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런 철분과 칼슘 식품을 적극적으로 먹는데, 편식을 하지 않는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런 음식을 많이 먹으면 해롭다.
임신 전기간을 통해 조심해야 할 음식을 알아두면 음식으로 인해 몸의 균형을 깨는 일은 없을 것이다.

짠음식 : 우리나라 식단은 염분 섭취가 과잉될 우려가 많다. 염분 섭취가 많으면 임부는 몸이 붓고 혈압이 올라가게 된다.

            젓갈류나 장아찌 등의 짠 음식은 피하고 매운탕이나 고추장 찌개류는 건더기를 많이 먹고 국물은 남기도록 한다.

 

물, 주스류 : 음료수나 물을 벌컥벌컥 마시는 일은 피한다. 특히 여름철에는 갈증이 나기 쉬워 주스류를 많이 마시게 되는데,

                 지나친 수분의 섭취는 배를 차게 하는 것은 물론 몸을 붓게 할 수도 있다. 적당히 식힌 보리차나 우유를 마셔보도록.

 

매운 음식 : 임신중에 매운 음식을 먹으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피해야 할 것은 염분이지 맵거나 향이 강한 향신료는 아니다.

                겨자나 카레같은 향신료는 잘만 이용하면 소금을 사용하지 않고서도 음식의 맛을 살릴 수 있다.

                입덧을 할 때 이런 향신료를 사용하면 식욕이 생기기도 한다.

 

빈혈이 생기지 않도록 먹는다.

이런 식품에 철분이 많다.
임신을 하면 가장 부족되기 쉬운 것이 철분이다.

철분이 부족되면 빈혈이 되기 쉽고 이로 인해 출산때 진통이 약해지거나 난산이 되기 쉽다.

철분이 가장 많은 식품은 간이며 흡수율도 뛰어나다. 그 중에서도 돼지간(50g에 6.5mg)에 가장 많이 들어 있고

그 다음으로 닭간 (50g에 4.5mg), 쇠간(50g에 2.0mg)순이다.

그 밖에도 정어리, 고등어 등의 등푸른생선, 조개, 바지락, 굴 등의 패류, 두부, 된장 등의 콩류,

시금치, 호박, 당근 등의 녹황색 채소, 미역 등의 해조류에 많이 들어 있다.

 

철분의 흡수를 돕는 식품을 함께 먹는다.
단백질은 철분과 함께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성분이므로 같이 먹도록 한다.

비타민B와 C도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므로 달걀이나 유제품, 과일, 채소 등도 함께 먹는다.

철분의 하루 필요량은 임신했을 때 20mg이다. 철분이 가장 많은 돼지간으로 하루 필요량을 충족시키려면 150g을 먹어야한다.

하지만 매일 이만큼의 간을 먹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철분이 많이 든 식품과 흡수를 돕는 식품을 골고루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헛구역질이 나고 속이 메슥거릴 때는...
- 먹고 싶을 때 먹는다.-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 새콤한 음식을 먹는다.
- 가끔 외식을 한다.
- 칼로리를 생각하며 먹는다.-견과류, 유제품, 과일은 조금씩 매일 자주 먹는다.
- 태아의 뼈와 이를 만드는데 중요한 우유 & 요구르트를 먹는다.
- 변비를 예방하고 피부 미용에 효과적인 과일류를 먹는다.

 

- 임신1개월
태아는 수정 된 순간부터 엄마가 보내는 영양분으로 자라기 때문에

엄마는 임산부 영양권장량 2150kcal의 열량을 기준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나 편식, 담배, 술은 태아에게 해로우므로 피해야 합니다.

- 임신2개월
입덧이 시작되는 시기이므로 공복감을 느끼지 않도록 음식을 여러 차례 나누어 먹도록 합니다.

비타민 B6가 풍부한 녹황색 야채, 현미, 흰콩, 견과류는 입덧을 완화시켜줍니다.

입덧이 심하면 음식 준비가 힘들어 외식이 많아지게 되는데,

이 시기는 태아의 뇌 세포와 각 신체 기관이 왕성하게 늘어나는 때이므로

단백질, 칼슘, 철분, 레시틴 성분이 함유된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교적 영양의 균형이 잡힌 정식을 선택하고, 고칼로리의 패스트푸드는 자제하도록 합니다.

외식을 할 경우에는 야채가 부족하기 쉬우므로 보충하도록 하며, 후식으로는 탄산음료보다는 보리차를 먹도록 합니다.

피로를 느끼기 쉬운 저녁에는 비스켓, 쿠키, 토스트 등의 탄수화물 식품을 섭취하면 긴장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 임신3개월
입덧이 심하여 태아에게 영양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게 될 수 있으므로

입덧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는 현미, 잡곡, 보리빵, 두부, 달걀, 피망, 간, 우유 등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이 시기의 임산부는 영양권장량을 신경 쓰며 음식을 섭취하는 것보다 먹고 싶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의 혈액을 통해 태아에게 영양분과 산소가 전달되므로 산소의 활발한 운반을 위한 철분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철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현미, 쇠간, 맛조개, 시리얼, 쑥 등이 있습니다.

자궁이 방광과 직장을 압박하여 변비나 소화불량 증세가 나타나기 쉬우므로

고구마, 미역, 버섯, 요구르트, 바나나, 감귤류 등을 섭취하면 이를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퍼왔습니다)

 

74

 

예전에 큰딸이 피아노 앞에 앉으면

아빠를 위하여 늘쌍 들려주던 곡..."야생화"

오랫만에 다시 들으니 먼 타국에 있는 딸이 간절히 보고싶다

 

수연아 !!...잘 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