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변 이야기/그림과 사진

부산 사상구 감전야생화단지에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by 삼도갈매기 2012. 7. 21.

 

 

2012년 7월 20일(금요일)

충청 이북지방 처럼 부산도 연일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니 가까운 낙동강변으로 나들이를 하였다..

 

지난번 사상구 삼락동에 연꽃을 담으면서 삼락동 근처에 있는 감전동 야생화단지를 둘러보았더니

나라꽃 무궁화와 함께 이름모를 야생화가 피었기에 시원한 강바람을 따라 감전동 야생화단지를 찾아 나섰다.

 

 

 

학설에 의하면 무궁화가 우리나라 꽃으로 지정된 것은 정확히 알수 없으나 고대 중국의 지리서인 산해경(山海經), 고금주(古今注)

등의 기록과 국서(國書)에 근화향(槿域)이라 하였고, 일제시대에는 우리국민들의 애환을 같이 하면서 약속도 없이 자연스럽게

나라꽃으로 자리잡게 되었다고 전한다....

 

또한 무궁화가 우리나라에는 150종류가 있으며, 전국에 걸쳐 대략 3,500만 그루가 생육되고 있다고 전한다.

 

 

아래 설명중 단심(丹芯)이란 중앙에 진한 붉은 부분이 있는 꽃을 말하며 , 무궁화는 꽃색에 따라 아래와 같이 6가지로 분류한다

 


 

 

 

위 설명에 의하면 흰색 바탕에 중앙에 붉은 색을 띠고 있으니 "백단심계" 인듯....

 

 

 

 

 

 

 

 

 

 

 

 

 

 

 

 

 

 

 

 

 

 

 

 

 

 

 

 

 

 

 

 

 

 

 

 

대략 2,000그루의 무궁화가 감전동 야생화단지 주변에 활짝 피어 있었다

여러 종류가 있지만....아쉽게 내 사진기엔 5종류만 담겨져 있다....아래 사진의 야생화도 함께 감상하세요.

 

 

 

 

 

 

부산에 오랫토록 살았다고 하지만 사상구 감전동 야생화단지가 이렇게 잘 가꾸어져 있음을 처음 알았다.

이곳 야생화 단지는 약 25,000평 규모로 대략 102종류의 다양한 야생화가 8십만본이 집단으로 자라고 있는곳이란다.

 

사진속엔 보이지 않지만 무더위 속에서 야생화를 가꾸는 분들이 있었으며, 사계절별로 각각 20여종의 야생화가 피며

특히 여름에는 기린초, 까치수염, 꽃창포, 노루오줌, 도라지, 동자꽃, 물레나물, 비비추 등 25종이 활짝 피고 진다고 한다. 

 

시답잖은 똑딱이 카메라로 꽃을 찍는다는 것은....꽃에 대한 모독이라고 평소 생각하였으니....아쉽지만 몇장만 담었다. 

 

 

 

 

198

 

 

나라꽃 무궁화를 간략히 설명하면 꽃말은 "영원히 피고 또 피어서 지지않는 꽃"으로.....즉 一片丹心(일편단심)이다.

 

개화시기는 7∼10월에 약 100일 동안 계속하여 화려한 꽃을 피우며, 홑꽃은 반드시 이른 새벽에 피고, 저녁에는 시들어 날마다 신선한 새로운 꽃이 핀다. 무궁화는 색깔의 분류에 따라 크게 나누면 3종류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한국명의 우수 원예 품 종에는 배달계, 단심계(백단심, 홍단심, 청단심), 아사달계 등이 있다.

배달계를 세분하면 1. 눈보라:겹꽃, 순백색  2. 배달:대형, 홑꽃, 순백색  3. 사임당:반겹꽃, 순백색  4. 새한:겹꽃, 순백색  5. 소월(素月):소형, 홑꽃, 순백색  6. 옥선(玉仙):소형, 홑꽃, 순백색  7. 옥토끼:대형, 홑꽃, 순백색  8. 한서(翰西):대형, 홑꽃, 순백색  9. 눈뫼:반겹꽃, 백색 등이 있다.

 

백단심계를 세분하면 1. 새빛:반겹꽃, 백색    2. 백단심:홑꽃, 백색    3. 설악:겹꽃, 순백색    4. 일편단심:소형, 백색, 단심    5. 한마음:홑꽃, 백색    6. 화랑(花郞):대형, 홑꽃, 담홍색    7. 한얼:반겹꽃, 백색 등이 있다.

홍단심계에는 1. 계월향(桂月香):홑꽃, 분홍색  2. 고요로:홑꽃, 분홍색  3. 꽃보라:겹꽃, 홍색  4. 내사랑:겹꽃, 홍색  5. 산처녀:반겹꽃, 진홍색  6. 새아침 : 홑꽃, 선홍색  7. 수줍어:홑꽃, 다홍색  8. 아사녀:반겹꽃, 진홍색  9. 에밀레:홑꽃, 분홍색  10. 영광:대형, 홍색  11. 홍단심(紅丹心):홑꽃, 연한 자주색  12. 원술랑:대형, 홍색  13. 첫사랑:겹꽃, 선홍색  14. 홍순(紅脣):반겹꽃, 주홍색  15. 홍화랑:대형, 홑꽃, 홍색 등이 있다.

청단심계에는 1. 자선(紫仙):소형, 겹꽃, 다홍색    2. 진이(眞伊):홑꽃, 분홍색    3. 파랑새:대형, 홑꽃, 담청색 등이 있다.
아사달계에는  1. 아사달:소형, 홑꽃, 얼룩무늬     2. 평화:겹꽃, 엷은 분홍색 등이 있다. 

 

최근에 개발된 심산은 우정과 한사랑을 교배하여 얻은 돌연변이로 재래종과는 달리 밤에도 꽃이 피고 개화시간도 3배나 길다.

(이상 인터넷이서 발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