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변 이야기/생활의 지혜

국산 농수산물 구별법

by 삼도갈매기 2006. 5. 17.

대추

국산 ∥ 대추를 한움큼 쥐고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나지 않으며 대체로 꼭지가 붙어 있다. 먹었을 때는 과육과 씨가 잘 떨어지지 않는다.
수입 ∥ 표면에 마모 흔적이 많고 대부분 꼭지가 떨어져 있다.


고사리
국산 ∥ 줄기가 짧고 가늘며, 위쪽에 잎이 많이 있다. 색은 연한 갈색을 띠고 있고 털이 적은 편. 독특한 향이 강하고 잘린 부위에 진액이 응고되었기 때문에 검은빛을 띤다.
수입 ∥ 줄기가 길고 굵으며, 위쪽에 잎이 많이 떨어져 있다. 색은 진한 갈색을 띠고 있으며 털이 많은 편. 향이 거의 없고 잘린 부위에 진액이 응고되어 있지 않다.

도라지
국산 ∥ 통도라지는 전체적으로 가늘고 짧으며 잔뿌리가 많이 붙어 있다. 뿌리도 2~3개로 갈라진 것이 대부분. 찢은 도라지는 길이가 짧고 동그랗게 잘 말리지 않으며 독특한 향이 강하다. 흰색을 띠며 변색된 것이 거의 없는 것도 특징.
수입 ∥ 통도라지는 대부분 길고 굵으며 잔뿌리가 거의 없고, 원래 뿌리도 1~2개 정도. 찢은 도라지는 길이가 길고 둥글게 잘 말리며 소독약 냄새가 난다. 흰색보다는 연노랑빛을 띠고 있는 것이 많고 변색된 것도 섞여 있다.

조기 국산 ∥ 전체적으로 노랑빛이 돌고 몸이 두툼하고 길이가 짧은 편.
수입 ∥ 전체적으로 회색이나 흰색을 띠고 있고 비늘이 거칠며 꼬리가 길고 넓다. 옆구리의 줄도 선명치 않고 눈빛이 탁하며 복부와 지느러미 부분에 붉은색이 돌면 신선도가 떨어지는 중국산 조기이다.

갈비
국산 ∥ 짝 갈비 형태로 유통되며, 지방 부분이 흰색이다. 또한 갈비에 덧살이 붙어 있어 두께가 꽤 두꺼운 편.
수입 ∥ 한 덩어리에 3~5개의 갈비가 붙어 있고 지방 부분이 노란색을 띠는 것이 있다. 갈비에 덧살이 적어 두께가 얇은 편.

쇠고기 등심
국산 ∥ 갈비뼈를 발라 낸 부분이 울퉁불퉁하고 칼자국이 많이 남아 있으며, 고기의 색이 밝은 선홍색을 띠고 있다. 또한 하얀 지방층이 가늘고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떡심이 중간 부분에 붙어 있고 핏물이 스며들어 있지 않다.
수입 ∥ 갈비뼈를 발라 낸 부분이 울퉁불퉁하고 칼자국이 많이 남아 있으며 고기의 색이 검붉은 색이다. 지방층이 두껍고 고르지 않으며, 떡심이 윗부분에 붙어 있고 핏물이 스며들어 있다.

쇠고기 양지
국산 ∥ 하얀 지방층이 얇고 가늘며 조밀하게 분포되어 있고, 고기는 진한 붉은색을 띠며 결이 가늘다. 고기를 녹였을 때는 핏물과 물기가 적으며 모양이 각각 불규칙적이고 두께가 두꺼운 편.
수입 ∥ 지방층이 두껍고 넓게 분포되어 있고 지방이 미국산은 흰색, 호주산은 노란색을 띤다. 또한 고기의 결이 굵으며 녹였을 때는 핏물과 물기가 많고 모양이 비교적 균일하며 두께가 얇은 편.

쇠고기 사태
국산 ∥ 육질이 탄탄하고 하얀 지방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표면에도 하얀 지방이 붙어 있다.
수입 ∥ 육질이 굳어 있어 신선도가 떨어지며 지방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지 않고, 표면에 붙어 있는 지방도 노란빛을 띤다.

국산 ∥ 알이 굵고 껍질이 깨끗하며 매끄럽다. 모양이 둥근 것과 둥글넓적한 것이 섞여 있다. 껍질이 진한 갈색이다.
수입 ∥ 알이 잘고 껍질에 윤기가 적으며 연한 갈색을 띤다. 껍질에 먼지와 흙 등이 많이 묻어 있고 모양이 대부분 둥글다.

더덕
국산 ∥ 가늘고 매끈하며 독특한 향이 강하다. 더덕을 쪼개면 하얀 즙이 많이 나오고 내부에 심이 없이 부드럽다. 머리 부분이 1㎝ 이하로 짧으며, 가로 주름이 1㎝당 2~3개로 골이 얕다.
수입 ∥ 굵기가 굵고 모양이 울퉁불퉁하며 독특한 향이 약하다. 더덕을 쪼개면 하얀 즙이 적게 나오며, 안쪽에 심이 있고 먹어보면 질기다.

참깨
국산 ∥ 깨의 낱알이 잘고 길이가 짧으며 씨눈이 뾰족하다. 미숙한 것이 많고 홀쭉하며 색깔이 다른 깨들이 조금씩 섞여 있으며 껍질이 벗겨진 낟알이 거의 없는 편. 깨의 가운데 골의 선이 희미하며 낟알을 만져보면 촉감이 부드럽다.
수입 ∥ 깨의 낱알이 굵고 너비가 좁아서 상대적으로 길어 보이며 씨눈이 뭉툭하다. 미숙한 것이 적고 통통한 것이 많으며 다른 색깔의 깨가 많이 섞여 있다. 깨의 가운데 골의 선이 뚜렷이 보이고 낟알을 만져보면 거친 느낌이 드는 것도 특징이다.

마늘
국산 ∥ 통마늘은 수염뿌리가 붙어 있으며, 가늘고 속껍질이 연한 자주색을 띠며, 흰 줄무늬가 많고 껍질이 얇은 편. 속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고 마늘이 길고 가늘다. 깐마늘은 색깔이 연하고 맑으며 모양은 뾰족하고 날씬하다. 마늘 등 부분의 표면에 골이 깊고 많으며, 뿌리 부분의 면적이 좁다. 또한 마늘이 3개의 면을 가지고 있다.
수입 ∥ 통마늘은 수염뿌리가 없거나 약간 붙어 있고 굵은 편. 속껍질이 진한 자주색이며 흰 줄무늬가 적고 껍질이 두껍고 잘 벗겨진다. 크기는 크고 통통하다. 깐마늘은 색깔이 우유빛으로 뿌옇고 모양이 통통하며, 끝 부분이 뭉툭하다. 마늘 등 부분의 표면에 골이 얕고 적으며 뿌리 부분의 면적이 넓은 편이다. 또한 마늘이 4개 이상의 면을 가지고 있다.

송이버섯
국산 ∥ 갓 부분의 색이 옅은 갈색이고 갓 자루가 길고 단단하며, 자루 끝에 흙이 묻어 있으며 독특한 향기가 강하게 난다.
수입 ∥ 갓 부분의 색이 짙은 갈색이고 갓 자루가 짧고 물렁하며, 자루 끝이 깨끗하다. 또한 독특한 향보다는 역한 냄새가 난다.


'주변 이야기 > 생활의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에서 지렁이를 기르자고?”  (0) 2006.05.25
생활의 지혜 24가지 모음  (0) 2006.05.20
술 한잔 할까요??  (0) 2006.05.15
녹차 알고 마시나요??  (0) 2006.05.15
장수비결 15가지  (0) 2006.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