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아내 손재주

아내의 취미생활(2) - 소묘 그리기

by 삼도갈매기 2015. 8. 24.

 

 

 

 

아내의 취미생활 - 소묘 그리기

 

 

그림에 소질이 있던 아내가 2013년 1월 부터

집 근처 문화센터에서 매주 1회씩 그림을 배우기 시작했으니..

 

 

 

 

2013년 5월  ~ 8월까지

연습삼아 그려본 연필 그림..

 

 

역시나 인물 그림은 쉽지 않는가 보다..

 

서방 얼굴을 그려보라고 하니

미워서 그리기 싫다나 뭐라나?...ㅋ

 

 

 

 

 

 

 

 

 

 

 

 

이후 그림은

2014년 1월 - 2015년 8월까지

연습삼아 그려본 연필(소묘) 그림들

 

 

 

 

 

 

 

 

 

 

 

 

 

 

 

 

 

 

 

 

 

 

 

 

 

 

 

 

 

 

소묘 그림에 대해 워낙 문외한이니 달리 설명할 방법이 없어,

인터넷을 찾아 보니 아래와 같은 설명이 되어 있길래?....

 

 

 

참고 ; 소묘 그림의 기본인 관찰과 소묘법

 

 

 1. 관 찰

  "그림 그리는 방법을 배운다는 것은 사물을 정확히 보는 방법을 배운다는 것과  동일하다. 그것은 단지 눈으로 보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사물을 정확히 보기 위해서는 깊이, 그리고 전보다 더욱 철저하게 관찰해야 한다. 중국 사람들은 주위에 수없이 많은 사물이 있다고 하였지만 그것을 그리기 위해서는 먼저 충분히 이해한 다음 생동감 있게 그려야 한다. 그림은 끊임없이 세계를 재발견하는 작업이다."

 "나는 지금까지 내가 그리지 않은 무엇인가가 있다는 것과 실제로 관찰해 보지도  않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다시 평범한 사물을 그리기 시작했을 때, 그들이 얼마나 특별한가를 깨달았다. 순수한 경이로움이었다."  
                                                    

 "일상적인 지각의 테두리에서 벗어나게 되면, 잠깐 동안일지라도 초월한 시간속 에서  언어나 관념에 사로잡히지 않고 아무런 조건도 없이 우주의 삼라 만상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더없이 귀중한 경험이다.
            
                                   

 

 

 2. 대상을 바라보는 눈
  가. 관념적 시각
   1) 사물을 분명하게 보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무엇인가?
   2) 왼쪽 두뇌는 잠깐 사물을 재빨리 관찰하고 그전에 가지고 있던 관념을 가지고 그 즉시 판단하여 말해 버린다.

  나. 직관적 시각: 대상에 직관적인 순수한 상태로 접근

 

 

 

 3. 시각의 전환 (거꾸로 된 그림 그리기 -실기)

 "서명을 모방할 때 위조자는 글씨의 정확한 모양을 보다 잘 관찰하기 위해서 원본을 거꾸로 놓고 본다. 바로 예술가들과 같은 방법으로 관찰하기 위해서이다."  

  가. 그림을 그리기 시작할 때는 반드시 종이의 위에서부터 시작하고 그림의 선을 그대로 따라서 그리되 한 선을 그리고 나면 가장 가까운 선으로 옮기고 하면서 조각 그림 맞추기 식으로 연결해 나간다.

  나. 그림을 그리는 도중 손이나 얼굴을 그리더라도 그것으로 인식하지 말고 이 선은 여기서 구부러지고, 이 선은 여기서 가로질러 가서 모양을 만들고 하는 식으로 형태에 대한 생각은 하지 않는다.

  다. 연습을 다 끝낸 후에는 그림을 다시 바로 세워서 보도록 한다. 그림이 너무 잘 그려져 있기 때문에 놀라게 될 것이다.

 

 4. 순수 윤곽 소묘법

 "그저 눈으로 본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가능한 한 모든 감각, 그 중에도 특히 촉감을 통해 당신이 그리고자 하는 대상을 보다 신선하고 새롭고 정확히, 그리고 몸으로 직접 접촉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가. 경계선 그리기 연습 (화가의 관찰법)
  1) 한쪽 눈을 감아서 손의 영상을 평면화 시킨다.
  2) 손과 그것을 둘러싼 공간을 조각 그림 맞추기라고 생각한다.
     -즉 손가락과 손가락이 만나서 만드는 공간, 손톱을 둘러싸 경계를 이루고 있 는 살의 형태,       주름을 경계로 해서 맞닿아 있는 살의 두 부분 등이 모두 조각 그림인 셈이다.  

  3) 먼저 그리게 될 손을 여러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편안한 자세를 만들고 처음에는 그리는 그림을 보지 말고 자신의 손만 보면서 그린다.
     -이는 낡아빠진 상징의 형태를 버리고 오직 눈앞에 있는 시각 정보에만 집중적으로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이다.

   4) 한 번에 1밀리미터 정도를 기어가듯 아주 천천히 손의 윤곽을 따라 눈길을  이동시키면서, 윤곽선의 모든 변화와 기복을 관찰한다. 눈의 움직임에 따라  그림을 그리는 연필도 눈의 속도와 거의 같이 느린 속도로 움직인다. 그리면서 눈이 관찰하고 있는 손 윤곽의 미세한 변화를 낱낱이 기록하며 그와 동시에 관찰된 모든 것을 빠짐없이 연필이 또한 기록하고 있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5) 연필과 눈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맞추어라. 어느 한쪽이 속도를 내려고 할 때 내버려둬서는 안 된다. 또한 그리는 동안 생기는 불만(좌뇌와의 충돌현상)을 무시해 버리고 계속 그린다.

   6) 연습을 끝낸 후 그림을 시작할 때의 느낌과 그림에 깊이 빠져들어 그림을 그리고 난 후의 느낌을 비교해 본다.

   7)이외에 그리기 어렵고 복잡한 꽃이나 바위 고목, 그리고 구겨진 종이 등을 그려 본다.

 

나. 변형 윤곽 소묘 (사실적인 이미지 묘사)

  1) 이것은 위의 변형 윤곽 소묘와 별로 다를게 없다. 다만 소묘 도중에 크기와 길이, 각도 등의 관계를 잠깐 살펴보고 넘어가는 것만이 다를 뿐이다.

  2) 자신의 손 옆에 수직선과 수평선이 있다고 생각하면서 손의 한쪽 경사와 수직선이나 수평선과 의 관계를 관찰한다.

  3) 그림을 그리는 동안 절대고 그리고 있는 부분의 이름을 자신에게 말하지 않는다. 오로지 관찰에만 집중하는데 한쪽 부분이 다른 쪽보다, 얼마나 더 긴가. 이쪽이 더 경사졌는가, 그리고 지금 막 그린 윤곽은 어디서 시작해서 어디에서 끝나는가 등에 집중한다. 처음에는 상대적인 각도나 비례가 좀 잘못된 것  으로 나올지 모르나 여러 장 하다보면 바로 잡히게 될 것이다.